Web Analytics
본문 바로가기
Christianity/기도문: 주일기도문

2024 설 명절 가정예배문 예시 (말씀/대표기도/찬양)

by Feverish 2024. 2. 7.

2024년 설명절 가정예배문 공유
말씀, 기도 그리고 찬송

 

시작 전에...

민족의 명절 설(구정)입니다. 설명절은 한민족의 전통적인 명절임과 동시에, 시간을 나누어 절기를 정하고 주님께 헌신한다는 의미에서 성경적입니다.

 

설날이 가지는 기독교적 의미를 되새기며, 친척들과 가족들이 이 명절에 모인 자리에서 주님을 찬양하고 예배하는 것이 합당합니다. 이에 따라 설명절에 맞는 가정예배의 양식을 마련해보았습니다. 그러나 이것은 절대적인 것이 아니고, 각 가정의 형편에 맞게 조절할 수 있습니다. 이 예배문을 참고하시어 뜻깊은 설명절 보내시기를 바랍니다.

 

웹페이지상으로 보실 수도 있지만, '주보'의 형식으로 인쇄할 수 있는 파일도 있습니다. 본 문서 하단을 확인해주세요.

 

 

 

 

 

 

 

1. 예배의 순서와 구성

  1. 한가위 예배는 간소한 예배의 틀을 감사절기의 예배 순서를 준용하여 구성할 수 있습니다. 곧 아래와 같습니다.

  2. - 예배로 부름
    - 여는 찬송이나 묵상
    - 기도(대표기도/공동기도)
    - 성경봉독
    - 주님의 기도 (닫는기도)

  3. 아래에 제시하는 것은 하나의 예시입니다. 성경 본문에는 새번역을 사용하였습니다. 한국 교회에서 널리 쓰이는 개역개정판이 아닌 새번역을 사용한 이유는, 자녀세대나 교회에 나가지 않는 가족분들도 쉽게 읽을 수 있도록 하여 예배 참여를 도모하기 위함입니다.

  4. 가정예배를 인도할 '인도자' 한 분을 뽑아주시기 바랍니다. 대체로 가장(家長)이 맡는 것이 보통이지만, 중고등학교 이상의 자녀에게 역할을 맡기는 것도, 후속 세대의 참여를 장려하기에 좋은 방법입니다.

 

 

 

반응형

 

2. 가정예배문 예시 

(예배로 부름)

인도자: 예수께서는 방 안에 모인 제자들에게 오셔서 "너희에게 평화가 있기를!" 하고 인삿말을 하셨습니다. (요한복음서 20:19) 이것처럼 오늘 이 자리에 모인 식구들에게도 주님의 평화가 있기를 기원합니다. 이제 우리의 마음을 모아 주님께 감사의 예배를 드립시다.


(여는찬송)
559장 (사철에 봄바람 불어 잇고)

 

 

(공동기도)

인도자: 우리의 뜻을 모아 하나님 아버지께 감사 기도를 드리도록 합시다.

 

다같이:
풍성한 은혜를 베풀어 주시는 하나님 아버지,

설 명절을 맞아 가족들이 한 자리에 모여 주님을 찬양하게 하심을 감사합니다.

 

지난 한 해에도 우리에게 많은 것들을 주시고, 부족함 없이 지내게 하심을 기억합니다.

 

역경과 고난 속에서 우리 가족을 이모양 저모양으로 지켜주셨음을 믿습니다.

 

안 좋을 수 있었을 상황임에도, 주님의 인도하심 힘입어 헤쳐나올 수 있었습니다.

 

주님만이 감사받으시기 합당하시고 저희의 찬양을 받으시기에 마땅하시나이다.

 

이제 오는 새해에는, 우리가 갖지 못한 것, 놓친 기회, 그리고 부유하지 못한 것을 아쉬워 하기보다는

 

주님께서 이미 주신 풍성한 은혜에 감사할 수 있도록 우리의 마음을 붙잡아주세요.

 

그리하여 이 땅 위에 주님의 나라를 이루어나가는 행복한 가정이 될 수 있도록 인도해주세요.

 

또한, 먼저 세상을 떠나 이 자리에 육신으로 함께하지 못하는 가족들을 기억합니다.

 

부활의 약속을 믿고 잠든 우리의 조상들과 가족들에게 주님께서 안식을 허락해 주세요.

 

감사의 마음을 담아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 아멘.

 

 

 

(성경봉독 요한일서 3장 14-18절)

인도자: 이제 한 사람씩 돌아가면서 하나님의 말씀을 읽겠습니다.

 

14   우리가 이미 죽음에서 생명으로 옮겨갔다는 것을 우리는 압니다. 이것을 아는 것은 우리가 형제자매를 사랑하기 때문입니다. 사랑하지 않는 사람은 죽음에 머물러 있습니다.


15   자기 형제자매를 미워하는 사람은 누구나 살인하는 사람입니다. 살인하는 사람은 누구나 그 속에 영원한 생명이 머물러 있지 않다는 것을 여러분은 압니다.


16   그리스도께서 우리를 위하여 자기 목숨을 버리셨습니다. 이것으로 우리가 사랑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러므로 우리도 형제자매를 위하여 목숨을 버리는 것이 마땅합니다.


17   누구든지 세상 재물을 가지고 있으면서, 자기 형제자매의 궁핍함을 보고도, 마음 문을 닫고 도와주지 않으면, 어떻게 하나님의 사랑이 그 사람 속에 머물겠습니까?


18   자녀 된 이 여러분, 우리는 말이나 혀로 사랑하지 말고, 행동과 진실함으로 사랑합시다.

 

인도자: 이는 우리 가정에 주신 주님의 말씀입니다.

 

다함께: 하나님께 감사합니다.

 

(찬송)
588장 (공중 나는 새를 보라)

 

 

(가족을 위한 기도 - 생략 가능)

인도자: 야고보 사도는 기도를 통해 구하기를 권면하며 이렇게 설교하셨습니다. "얻지 못하는 것은 구하지 않기 때문이요, 구하여도 얻지 못하는 것은 자기가 쾌락을 누리는 데에 쓰려고 잘못 구하기 때문입니다" (야고보서 4장 1-2절) 이 말씀을 새기며 우리의 소원을 주님께 간구합시다

 

(가족 구성원이 한명씩 돌아가면서 기도합니다)
예시: 하나님께서 우리 가정에 주신 아들 진수를 위해 기도합시다. 시험을 앞두고 있어 이 자리에 함께하지 못하였으나, 주님께서 늘 함께해주시고 담대한 마음으로 공부할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모든 기도를 마친 후, 아래와 같이 주님의 기도로 마무리합니다)

 

 

(주님의 기도)
인도자:
이제 주님께서 가르쳐주신 기도로 우리의 예배를 마무리합시다.

하늘에 계신 우리 아버지여

다함께:
이름이 거룩히 여김을 받으시오며
나라가 임하시오며
뜻이 하늘에서 이루어진 것같이 땅에서도 이루어지이다.
오늘 우리에게 일용할 양식을 주시옵고
우리가 우리에게 죄 지은 자를 사하여 준 것같이
우리 죄를 사하여 주시옵고
우리를 시험에 들게 하지 마시옵고
다만 악에서 구하시옵소서.

인도자:

나라와 권세와 영광이 아버지께 영원히 있사옵나이다. 아멘


(공동 식탁)
준비한 음식을 함께 나눕니다.

 

 

 

 

 

설명절 가정예배.pdf
0.73MB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