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b Analytics
본문 바로가기
반응형

2013/073

2013년 7월 14일 주일대예배 대표기도문 예시 성령강림절 후 여덟째주일 (2012년 7월 둘째 주일) 주일 대표기도문 예시 시작 전에.. 기도는 전적으로 하나님께 드리는 개인적인 고백이어야 합니다. 하지만 주일 대예배에서 회중을 대표하여 기도할 때에는 중언부언되지 않도록 미리 공기도문을 작성하여야 할 것입니다. 만일 다른 사람이 써놓은 우수한 기도문을 따를 때에는 그 영성을 충분히 내재화하여 자신의 기도로 만들어야 하고, 그것을 그대로 답습하여서는 안 됩니다. 여기 소개하는 기도문은 교회력과 주위 상황에 따라 공기도문으로 적합할 내용을 예시로 제가 직접 작성한 것입니다. 이 기도문은 부족함이 많을 것이기 때문에 참고로만 하시고 대표기도자 개인의 영성, 그리고 교회의 상황 등에 따라 자유롭고 은혜롭게 기도하여 주십시오. (교회력에 대해서 궁금하신 분은.. 2013. 7. 13.
두 본문 묵상 - 무화과 나무의 열매와 잎사귀 무화과 나무의 열매와 잎사귀 - 자기 기만에서 벗어나기 0. 두 본문 묵상 성경은 서로 독립된 여러권의 책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각각의 책과 각각의 본문은 서로 유기적인 관계를 이루고 있습니다. 본 포스팅은 유기적 관계를 이루는 성경의 두 본문을 묵상한 개인적인 신앙고백문입니다. 묵상한 본문 사이에는 서로 짧게는 몇 백년, 길게는 천년에 달하는 시간차가 존재합니다. 하나의 메시지가 시간을 초월하여 우리에게 주는 교훈을 묵상합니다. 주님께서 말씀하신다. "무엇하러 나에게 이 많은 제물을 바치느냐? 나는 이제 숫양의 번제물과 살진 짐승의 기름기가 지겹고, 나는 이제 수송아지와 어린 양과 숫염소의 피도 싫다. 너희가 나의 앞에 보이러 오지만, 누가 너희에게 그것을 요구하였느냐? 나의 뜰만 밟을 뿐이다! 다시.. 2013. 7. 8.
영화 <한나 아렌트> - 지식인의 갈등 그리고 결단 영화 - 지식인의 갈등 그리고 결단 영화 가 2013 토론토국제영화제의 일환으로 재개봉하여 그 영화를 보았다. 1. 이 영화는 , 에 이은 마가레테 폰 트로타 감독의 여성 3부작 중으로, 이전 작품들과 마찬가지로 시대를 앞서간 여성의 삶을 조명하는 좋은 작품이다. 영화 는 제2차 세계대전 직후 활동했던 독일의 철학자 한나 아렌트(Hannah Arendt)의 삶 중에서도 그녀의 중심 사상이 형성된 배경과 그 과정을 그리고 있다. 유대인 대학살(Holocaust)에 대한 전범재판이 이루어지는 상황 속에서, 아렌트는 "가장 큰 악은 오히려 평범함 가운데에서 나타난다"라는 이른바 악의 평범성(Banality of evil)을 주장한다. 영화가 그리고 있는 것은 이 주장이 형성되는 과정. 2. 이 영화는 , 에 .. 2013. 7. 1.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