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b Analytics
본문 바로가기
반응형

전체 글168

2024년 사순절 종려주일 그리고 고난주간 2024년 사순절과 고난주간 사순기간: 2월 14일 - 3월 29일 고난주간: 3월 25일 - 3월 30일 0. 요약사순절과 고난주간은 매년 날짜가 바뀝니다. 사순절과 고난주간은 기독교에서 가장 중요한 절기 중 하나인 부활절을 준비하는 기간이기 때문에, 부활절 날짜에 따라 사순절도 바뀝니다. 2024년의 부활절은 3월 31일 입니다. 따라서 사순절과 고난주간도 이 날짜를 기준으로 역산합니다. 3월 31일을 기준으로 거꾸로 평일 40일을 거슬러 올라가기 때문에 사순기간은 2월 14일부터 3월 29일이 됩니다. 그리고 사순기간의 마지막 한 주간은 고난주간이라고 하는데 올해는 3월 25일부터 3월 30일입니다. 마지막으로 고난주간을 시작하는 주일인 3월 24일은 종려주일 혹은 성지주일이라고 부릅니다. 1. 재.. 2024. 2. 14.
성공회의 주님봉헌축일 날짜에 대한 단상 성공회의 주님봉헌축일에 대한 단상 - 미국전통과 영국전통 0. 요약 대한성공회에서는 주님봉헌축일을 '주의 봉헌 축일'이라는 이름으로 기념하는데, 2024년에는 2월 4일에 지킨 모양이다. 영국 성공회나 캐나다 성공회에서는 같은 축일을 1월 28일에 지켰기에 도대체 이 차이가 왜 생기나 궁금해져서 조사해보았다. 결론은 미국전통이냐 영국전통이냐의 차이였다. 주님봉헌축일은 2월 2일로 날짜가 고정되어 있는데, 2024년에는 평일이었다. 그래서 영국 교회와 캐나다 성공회에서는 주일에 미리 기념하였고, 한국 성공회에서는 늦추어 기념한 것이다. 여담으로 대한성공회가 사용하는 '주의 봉헌 축일'이라는 축일명은 도대체 근본이 없다. 영어의 Presentation of the Lord 표현에서 of를 그대로 '의'로 번.. 2024. 2. 10.
2024 설 명절 가정예배문 예시 (말씀/대표기도/찬양) 2024년 설명절 가정예배문 공유 말씀, 기도 그리고 찬송 시작 전에... 민족의 명절 설(구정)입니다. 설명절은 한민족의 전통적인 명절임과 동시에, 시간을 나누어 절기를 정하고 주님께 헌신한다는 의미에서 성경적입니다. 설날이 가지는 기독교적 의미를 되새기며, 친척들과 가족들이 이 명절에 모인 자리에서 주님을 찬양하고 예배하는 것이 합당합니다. 이에 따라 설명절에 맞는 가정예배의 양식을 마련해보았습니다. 그러나 이것은 절대적인 것이 아니고, 각 가정의 형편에 맞게 조절할 수 있습니다. 이 예배문을 참고하시어 뜻깊은 설명절 보내시기를 바랍니다. 웹페이지상으로 보실 수도 있지만, '주보'의 형식으로 인쇄할 수 있는 파일도 있습니다. 본 문서 하단을 확인해주세요. 1. 예배의 순서와 구성 한가위 예배는 간소한.. 2024. 2. 7.
2024년 2월 11일 주일 영어예배 기도문 예시 주현절 후 여섯째주일 변화주일 (2024년 2월 둘째 주일) 영어기도문 예시 시작 전에... [다른 날짜 한국어 기도문 찾기] [다른 날짜 영어 기도문 찾기] 기도는 전적으로 하나님께 드리는 개인적인 고백이어야 합니다. 하지만 주일 대예배에서 회중을 대표하여 기도할 때에는 중언부언되지 않도록 미리 공기도문을 작성하여야 할 것입니다. 만일 다른 사람이 써놓은 우수한 기도문을 따를 때에는 그 영성을 충분히 내재화하여 자신의 기도로 만들어야 하고, 그것을 그대로 답습하여서는 안 됩니다. 여기에서는 한국의 사회 그리고 한국의 교회에 적합한 영어기도문을 소개합니다. 주위 상황에 따라 영어기도문의 예시를 제가 직접 작성한 것입니다. 또한 교회력에 따른 기도를 지향합니다. (교회력에 대해서 궁금하신 분은 이곳을 클릭.. 2024. 2. 7.
2024년 2월 11일 주일대예배 대표기도문 예시 주현절 후 여섯째주일 변화주일 (2024년 2월 째 주일) 주일 대표기도문 예시 시작 전에... [다른 날짜 한국어 기도문 찾기] [다른 날짜 영어 기도문 찾기] 기도는 전적으로 하나님께 드리는 개인적인 고백이어야 합니다. 하지만 주일 대예배에서 회중을 대표하여 기도할 때에는 중언부언되지 않도록 미리 공기도문을 작성하여야 할 것입니다. 만일 다른 사람이 써놓은 우수한 기도문을 따를 때에는 그 영성을 충분히 내재화하여 자신의 기도로 만들어야 하고, 그것을 그대로 답습하여서는 안 됩니다. 여기 소개하는 기도문은 교회력과 주위 상황에 따라 공기도문으로 적합할 내용을 예시로 제가 직접 작성한 것입니다. 이 기도문은 부족함이 많을 것이기 때문에 참고로만 하시고 대표기도자 개인의 영성, 그리고 교회의 상황 등에 따.. 2024. 2. 7.
2024년 2월 4일 주일 영어예배 기도문 예시 주현절 후 다섯째주일 (2024년 2월 첫째 주일) 영어기도문 예시 시작 전에... [다른 날짜 한국어 기도문 찾기] [다른 날짜 영어 기도문 찾기] 기도는 전적으로 하나님께 드리는 개인적인 고백이어야 합니다. 하지만 주일 대예배에서 회중을 대표하여 기도할 때에는 중언부언되지 않도록 미리 공기도문을 작성하여야 할 것입니다. 만일 다른 사람이 써놓은 우수한 기도문을 따를 때에는 그 영성을 충분히 내재화하여 자신의 기도로 만들어야 하고, 그것을 그대로 답습하여서는 안 됩니다. 여기에서는 한국의 사회 그리고 한국의 교회에 적합한 영어기도문을 소개합니다. 주위 상황에 따라 영어기도문의 예시를 제가 직접 작성한 것입니다. 또한 교회력에 따른 기도를 지향합니다. (교회력에 대해서 궁금하신 분은 이곳을 클릭) 이 기.. 2024. 1. 31.
2024년 2월 4일 주일대예배 대표기도문 예시 주현절 후 다섯째주일 (2024년 2월 첫째 주일) 주일 대표기도문 예시 시작 전에... [다른 날짜 한국어 기도문 찾기] [다른 날짜 영어 기도문 찾기] 기도는 전적으로 하나님께 드리는 개인적인 고백이어야 합니다. 하지만 주일 대예배에서 회중을 대표하여 기도할 때에는 중언부언되지 않도록 미리 공기도문을 작성하여야 할 것입니다. 만일 다른 사람이 써놓은 우수한 기도문을 따를 때에는 그 영성을 충분히 내재화하여 자신의 기도로 만들어야 하고, 그것을 그대로 답습하여서는 안 됩니다. 여기 소개하는 기도문은 교회력과 주위 상황에 따라 공기도문으로 적합할 내용을 예시로 제가 직접 작성한 것입니다. 이 기도문은 부족함이 많을 것이기 때문에 참고로만 하시고 대표기도자 개인의 영성, 그리고 교회의 상황 등에 따라 자유.. 2024. 1. 31.
2024년 1월 28일 주일 영어예배 기도문 예시 주현절 후 넷째주일 (2024년 1월 넷째 주일) 영어기도문 예시 시작 전에... [다른 날짜 한국어 기도문 찾기] [다른 날짜 영어 기도문 찾기] 기도는 전적으로 하나님께 드리는 개인적인 고백이어야 합니다. 하지만 주일 대예배에서 회중을 대표하여 기도할 때에는 중언부언되지 않도록 미리 공기도문을 작성하여야 할 것입니다. 만일 다른 사람이 써놓은 우수한 기도문을 따를 때에는 그 영성을 충분히 내재화하여 자신의 기도로 만들어야 하고, 그것을 그대로 답습하여서는 안 됩니다. 여기에서는 한국의 사회 그리고 한국의 교회에 적합한 영어기도문을 소개합니다. 주위 상황에 따라 영어기도문의 예시를 제가 직접 작성한 것입니다. 또한 교회력에 따른 기도를 지향합니다. (교회력에 대해서 궁금하신 분은 이곳을 클릭) 이 기도.. 2024. 1. 25.
2024년 1월 28일 주일대예배 대표기도문 예시 주현절 후 넷째주일 (2024년 1월 넷째 주일) 주일 대표기도문 예시 시작 전에... [다른 날짜 한국어 기도문 찾기] [다른 날짜 영어 기도문 찾기] 기도는 전적으로 하나님께 드리는 개인적인 고백이어야 합니다. 하지만 주일 대예배에서 회중을 대표하여 기도할 때에는 중언부언되지 않도록 미리 공기도문을 작성하여야 할 것입니다. 만일 다른 사람이 써놓은 우수한 기도문을 따를 때에는 그 영성을 충분히 내재화하여 자신의 기도로 만들어야 하고, 그것을 그대로 답습하여서는 안 됩니다. 여기 소개하는 기도문은 교회력과 주위 상황에 따라 공기도문으로 적합할 내용을 예시로 제가 직접 작성한 것입니다. 이 기도문은 부족함이 많을 것이기 때문에 참고로만 하시고 대표기도자 개인의 영성, 그리고 교회의 상황 등에 따라 자유롭.. 2024. 1. 25.
반응형